신뢰감 조성이란?
-정직성, 진실성 및 진정성을 통해 사람들의 신뢰를 얻음.
신뢰는 효과적인 관계를 이루는 근간입니다. 직장 안에서든 밖에서든 신뢰는 호의적인 감정을 낳습니다. 신뢰가 있어야 성공적으로 협력할 수 있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뢰가 밑바탕이 되면 모든 것이 훨씬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직원들이 하나로 모이고 서로를 믿고 의지하면서 맡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만약 신뢰를 받고 있다면, 그 말은 다른 사람들이 귀하가 그들의 이익을 제공하고 지켜줄 것이라고 믿는 다는 것을 뜻합니다.
신뢰감 조성’ 개발을 위한 팁
1. 약속을 지키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까? 조금 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십시오.
사람들은 자신이 맡은 책무를 완수하고, 기한을 맞추고, 자기 몫을 다하기 위해 서로 의지합니다. 미쉬라와 미쉬라(Mishra and Mishra)의 연구에 따르면 믿을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이 신뢰를 주는 가장 빠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첫 번째 만남을 가질 때 늦지 않게 도착하여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2. 일관된 모습을 보이지 못합니까?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십시오.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않는 것처럼 신뢰에 큰 타격을 주는 것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일관된 모습을 원합니다. 어떤 조치에 대한 확신을 담은 선언을 전달해 놓고는 다음 날 정반대되는 행동을 한다면 사람들은 더 이상 그 메시지를 믿지 않을 것입니다.
3. 정보를 너무 감추려고 합니까? 좀 더 공공연하게 공유하십시오.
주로 혼자만 알고 있습니까? 정보나 의견을 알려 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까?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정보를 공개하길 꺼립니까? 의도한 바는 아닐 수 있지만 주위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궁금해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귀하가 무엇을 하는지, 귀하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혹시 정보를 독점해서 이득을 취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좀 더 공공연하게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마도 귀하는 천성적으로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이거나 사생활을 더 중요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4. 좋은 인상을 남기려 너무 애쓰고 있습니까? 과장하거나 과도한 약속을 하지 마십시오.
판매를 성사시키거나 승인을 얻으려는 의욕이 앞선 나머지 너무 많은 것을 약속하게 됩니까? 사실을 과장합니까? 이해관계자 또는 고객의 요청에 무조건 “yes”라고 합니까? 지나치게 많이 약속하여 확보한 고객은 귀하가 약속한 것을 이행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영원히 떠날 것입니다. 말은 빠르게 퍼집니다. 의혹을 품은 고객은 방어 태세를 갖추게 됩니다. 귀하가 하는 말을 쉽사리 믿지 못하는 고객의 마음은 다른 곳을 향하게 되어 있습니다.
5. 기대치를 충족할 수 없습니까?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십시오.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해서 반드시 그 사람이 정직성이나 진실성이 부족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귀하의 업무 수행 능력이나 귀하가 요구 사항에 미칠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서 일 수 있습니다. 특히, 성공 여부가 귀하의 기여에 달려 있는 경우에는 사람들은 초조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