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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과 목적지향

by 서비스센터 모음 2024. 3. 24.

비전과 목적지향이란?

-사람들이 실천 의욕을 갖도록 비전과 목적을 설득력 있게 묘사함.

비전과 목적지향

 

계속되는 불확실성과 변화에 직면하면 사람들은 의지할 무언가를 찾습니다. 믿음을 가지고 열망할 수 있는 것을 원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무언가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 즉 자신만을 위하는 것을 넘어 무언가 가치 있는 것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싶어합니다.

 

비전과 목적지향 역량 개발을 위한 팁

1. 각자가 조직의 목표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잘 모르고 있습니까? 세부적인 일과 전체 목표 사이의 연관성을 찾으십시오.

역할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비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목표, 프로젝트 및 결과물과 조직에서 추구하는 목표 사이의 연관성을 찾으십시오.

 

2. 목적 의식이 결여되어 있습니까? 최고의 경험을 했던 순간을 질문해 보십시오.

그룹 또는 조직에서 목적 의식을 찾거나 불러일으키는 효과적인 방법은 데이비드 쿠퍼리더(David Cooperrider)가 처음으로 개발한 “장점 탐구”(Appreciative Inquiry)라는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3.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혼란스럽습니까? 분명한 미션선언문을 마련하십시오.

미션선언문이란 조직, 팀 또는 개인의 목적에 대한 간결한 설명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4. 비전이 너무 길거나 복잡합니까? 간단하게 작성하십시오.

비전은 개인 혹은 조직의 미래상, 목적지를 뜻합니다. 가장 좋은 비전은 간단명료하고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2~3분 이내에 자신의 비전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5. 사람들과 연결고리를 잘 맺지 못합니까? 전달하는 메세지를 대상에 맞추십시오.

속으로 분명한 미래상을 갖고 있다고 해도 다른 사람에게 설계한 미래를 명확하게 보여주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모든 상황에 똑같은 전달 방식을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메시지의 핵심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특정 그룹에 맞춰 표현 및 스타일을 조정하십시오.

 

6. 자신의 말이 아무런 호응을 얻지 못합니까? 카리스마 있게 의사소통하십시오.

열정을 불러일으키거나 관심을 사로잡는데 미흡했다는 평을 듣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귀하에게 카리스마가 더 있어야 한다고 할지도 모릅니다. 일부 사람들은 카리스마는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며 개발할 수 없는 것이라고 여깁니다. 로잔 대학교의 연구진은 카리스마를 키울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상대가 메시지를 기억하고 수용하도록 만드는 12가지 핵심 요령을 찾았는데, 이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요소는 또한 화자를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리더로 보이게 합니다.